오늘은 영어음이름 C부터 G까지를 사용하여 창작활동을 해보고 연주까지 할 수 있는 특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음이름
음이름은 나라마다 다르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도레미파~ 는 이탈리아식 음이름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Do Re Mi Fa Sol La Si 이죠.
하지만 꼭 알아 두어야 할 음이름법이 한가지 더 있는데 바로 영문식 음이름법입니다.
코드반주를 배우게 될 때에도 영문식이 쓰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함께 배워두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우리나라 한글식 음이름법 ( 다 라 마 바 사 가 나) 도 알아두어야 하는데
아이들은 궁금해 합니다.
왜 이름이 이렇게 많아요?
그럼 저도 대답하죠.
유담이 영어이름이 뭐지? 너도 유담이라는 이름과 Demian 이라는 두가지 이름을 가지고 있잖아?
이 계이름들은 각자 3가지 이름을 가지고 있단다.
그럼 대부분은 수긍을 하는듯 합니다 ㅎ
특강방법
오늘은 영문이름 C부터 G까지를 사용하여 작곡을 해보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작곡이라고 하면 뭔가 거창하고 어렵게 느껴지겠지만 이 특강은 주사위를 활용하여 재미있게 수업할 수 있습니다.
아래 첨부자료에 주사위와 오선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사위는 두꺼운종이로 프린트하면 더 좋겠지만 일회성으로 사용하기에는 A4용지도 가능합니다.
주사위에는 C,D,E,F,G까지 적혀있고 나머지 한군데는 *이 그려져 있습니다.
*는 학생이 원하는 음이름을 마음대로 적을 수 있는 특수칸이 되겠습니다.
1.주사위와 오선을 프린트 하고 주사위는 가위와 풀을 사용하여 주사위를 만들어줍니다.
2.선생님(또는 부모님)이 박자를 정해 오선위에 적어줍니다.
3.아이가 주사위를 굴려 나오는 음이름을 4분음표로 오선에 직접 적습니다.
선생님께서 중간중간 음을 채워주시거나 첫음과 끝음을 정해주시는것도 괜찮습니다.
4. 피아노로 직접 연주 해 봅니다.
반주가 가능하신 선생님은 아이의 연주에 반주를 해 주시면 좋습니다. 곡의 완성도가 높아집니다.
5. 곡 제목도 정해본다면 더욱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주사위만 만들어져 있다면 특강 자체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으니
가볍게 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연주예시
아래 자료를 다운받아주세요.
상업적인 용도의 사용은 금지합니다.